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 센터는 우리 사회에서 여성 근로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직시하고, 여성 근로자의 권리를 실현하는 데 일조하고자 여성 공인노무사가 주축이 되어 지난 2001년 설립하였습니다.

우리 사회가 선진 산업 사회를 일구는데 우리 여성 근로자들의 피땀이 어려 있으며, 노동 운동 분야에서도 여성들의 선진적 투쟁을 통해 노동 운동 성장의 중요한 몫을 담당해왔습니다.

그간 여성 노동과 관련한 법적 기반이 다져지고, 이에 따른 법적 지위가 상승한 것은 물론 사회 제 분야에 여성들이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는 것은 매우 기쁜 현상입니다. 그러나 아직 대다수의 여성 근로자는 열악한 보육 시스템 하에서 가사일과 육아를 전담하고 있는 현실에서 남성 근로자에 비교할 수 없는 어려운 여건에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들은 노동 보호의 무풍지대인 영세 사업장에서 고단한 노동에 종사하는 한편, 비정규직으로서 불안정한 지위에 처해있거나 유리천장으로 인한 승진 차별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여성 근로자의 열악한 지위는 저출산의 중요한 요인으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지 오래이고, 결국 가정에서 남성들이 가장으로서 무거운 짐을 홀로 지고 가야 하는 질곡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이러한 현상을 직시하면서 배타적 여성 노동 권익의 실현이 아니라 가정과 일을 양립하고, 양질의 노동에 건강하게 종사할 수 있는 노동의 인간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성 노동을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동 과정에서 소외되거나 법적 권리를 침해당한 여성 근로자와 노동조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여성 노동을 사용하는 사업주가 보다 평등하고 인간적인 일터를 일구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여성 노동권을 신장하고자 하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합니다.

우리 센터와 뜻을 같이 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대표 최 미 진

Scroll to top